'아아' '얼죽아' 외신도 놀란 한국인은 털옷 입고 얼음커피 마신다.
해외 주요 외신이 한국의 '얼죽아(Eoljukah)', 즉 얼어 죽더라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문화를 언급하며 한국인의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 사랑을 집중 조명했다.
무릎까지 내려오는 털옷을 입으면서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한국의 문화에 외신도 관심을 보였다.
AFP 통신은 10일 "한국인들은 맹추위의 겨울 날씨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신다"며 한국의 '얼죽아' 문화를 소개했다. '얼죽아'를 'Eoljukah'라고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뒤 "추워서 죽을지언정 아이스아메리카노를 포기하지 않는다는 뜻의 새로운 한국 격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에선 한겨울에도 어느 따뜻한 음료보다도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더 많이 팔릴 정도로 '국민 음료'로 자리매김했다고 매체는 전 세계적인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 통계를 인용해 평했다.
한국의 드라마와 K-팝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인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겨 마시는 게 외국에도 알려졌다. AFP는 "케이팝 스타 BTS도 마신다. 한국 드라마에도 나온다"며 기사를 풀어 나갔다.
AFP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스타벅스에서 판매된 음료 중 76%가 차가운 음료였으며, 추위가 맹위를 떨친 지난달에도 차가운 음료가 54%로 뜨거운 음료보다 많이 팔렸다고 전했다.
AFP는 "차가운 커피를 마시는 건 더 빨리 카페인을 섭취하기 위해서"라는 한국인의 발언을 소개하며 한국인의 찬 음료를 선호하는 것을 '빨리빨리' 문화와 연결 짓기도 했다.
한편 2019년 현대리서치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은 평균 연간 353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에스프레소를 개발해 뜨거운 커피에 대한 애정이 깊은 이탈리아 출신 방송인 알베르토는 한 방송에서 "차가운 아메리카노를 뜻하는 '아아'는 차라리 '코레아노'라고 불러도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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